Create Opportunities

[데이터 시각화] Tableau Basic 본문

데이터 시각화

[데이터 시각화] Tableau Basic

kimjaeyoon 2023. 3. 11. 13:08

1. 데이터 연결

: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여러 데이터를 결합하는 방법.

예전에는 Join 방식을 사용했는데, 태블로가 발전하면서, 자동으로 적절한 Join을 만들어줄 수 있게 되었다. Table을 가져다 놓기만 하면, 각각 Table을 유지하여 집계값이 중복되지 않도록 하면서 Join을 해준다.

관계

2. Basic Chrat

1. Scatter Plot - 원의 크기 및 투명도 조절 가능

2. Line Chart - 추이 분석에 용이

3. Bar Chart - sort 활용, 개별 bar를 드래그하여 그룹 생성 가능

4. Map

 

+ 계층을 잘 사용하자.

1. +/- 버튼으로 뷰의 세부 수준을 쉽게 바꿀 수 있다. 즉, 좋은 UI로 차원/측정값을 빠르게 선택 가능하다.

 

 

2. 필터링을 할 때 상위 계층을 선택하면 거기에 해당하는 하위 카테고리만 필터링이 가능하다. (예: 시도 필터에서 '서울시' 선택 > 시군구 필터에서는 서울시 내의 구만 보이게 된다.)

 

3. 3가지 핵심 개념

1. 차원 / 측정값

차원은 숫자를 자루는 기준(범주형 데이터) / 측정값은 숫자(수치형 데이터)라고 볼 수 있다.

태블로의 모든 데이터는 둘 중 하나로 분류가 되며, 둘이 함께할 때 인사이트가 생긴다. 측정값은 차원으로 쪼개져야 의미를 갖게 된다.

 

2. 연속형 / 불연속형

불연속형이 파란색이고 연속형이 초록색이다.

불연속형 : 개별적으로 구분되는 데이터 / 머리글(Header) / 정렬 가능

연속형 : 연속적 순서가 있는 데이터 / 축 (Axis)

색상 마크에 올려놨을 때 / 필터 카드에 올려놨을 때 두 Type은 차이가 존재한다.

 

3. 태블로 집계 방식

계산된 필드 만들기 : 태블로 안에서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어서 분석하기 위함.

Row-level 계산 vs Aggregate 계산 (= [Profit / Sales] vs [SUM(Profit) / SUM(Sales)] : Aggregate 계산이 옳다.)

Row-level 계산은 Profit / Sales를 따로 따로 계산한 뒤에 합한 결과이기 때문에 옳지 않다. (측정값은 결과적으로 집계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최종 합계로 계산해버리는 것임.)

쿼리문으로도 필드를 만들 수 있다.

Row-level : SELECT SUM(Profit / Sales) FROM Orders 

Aggregate : SELECT SUM([Profit]) / SUM([Sales]) FROM Orders